연상호 감독의 ‘기생수 더 그레이’는 한국적인 맥락과 독창성을 바탕으로 일본 원작의 세계관을 확장한 작품으로, 기생생물과 인간의 공존을 다루며 VFX 기술을 활용하여 사실적인 전투 장면을 구현합니다.
들어가며
연상호 감독은 한국 영화계에서 독창적인 작품으로 주목받는 감독 중 한 명입니다. 그의 작품은 한국적인 맥락 속에서 서양의 소재를 재해석하여 K좀비 열풍과 오컬트 장르의 대중화를 선도했습니다. 그가 이번에 선보이는 ‘더 그레이’는 일본 만화를 원작으로 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 드라마로, 새로운 장르물에 도전하는 작품입니다.
1. 연상호 감독의 새로운 도전
연상호 감독은 한국 영화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감독 중 하나입니다. 그는 ‘부산행’, ‘반도’, ‘방법’ 등의 작품을 통해 한국적인 맥락 하에 좀비와 방법사라는 서양 고유의 소재를 재탄생시키며 K좀비 열풍과 오컬트 장르의 대중화를 이끌었습니다. 그런 그가 이번에는 인간에게 침투하는 기생생물을 소재로 한 ‘기생수 더 그레이’를 선보이며 새로운 장르물에 도전합니다.
이 작품은 일본 만화가 이와아키 히토시의 만화 ‘기생수’를 원작으로 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 드라마입니다. 원작 만화는 1990년대에 연재되어 큰 인기를 끌었으며, 이후 애니메이션, 영화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2. 일본 실사영화 ‘기생수’와의 비교
일본 실사영화 ‘기생수’는 2014년에 개봉한 작품으로, 원작의 오리지널 스토리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고교생 ‘신이치’가 자신의 오른손에 기생한 ‘오른쪽이’와 함께 인류를 위협하는 기생생물과 전투를 펼치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일본 실사영화 ‘기생수’는 원작의 캐릭터와 스토리를 충실하게 재현하면서도, 일본의 문화와 정서를 잘 녹여내어 관객들의 호평을 받았습니다. 또, 일본 개봉 당시에는 세계적인 흥행작인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인터스텔라’를 제치며 박스오피스 1위에 등극하고 흥행수익 35억엔을 달성했던 메가 히트작이었습니다.
반면에 ‘더 그레이’는 원작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새로운 이야기와 캐릭터를 추가하여 새로운 재미를 선사합니다. 또, 한국과 일본의 제작진이 함께 작업하여, 양국의 문화와 정서를 조화롭게 담아냈습니다.
또, 이 작품은 인간과 자연의 공존, 인간의 윤리적 문제 등을 고민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작품은 인간의 몸에 침투하여 인간을 지배하려는 기생생물과 인간의 대립을 통해 인간의 존재 의미와 가치를 고민하게 합니다. 또, 인간과 자연 공존 공존을 모색 윤리적 문제 등을 고민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3. 원작의 세계관을 확장한 ‘기생수: 더 그레이’
한국의 ‘기생수: 더 그레이’는 원작의 세계관을 확장시킨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기생생물과 이를 저지하려는 전담팀 ‘더 그레이’, 그리고 기생생물과 공생하게 된 인간 ‘수인’의 이야기를 담아냈습니다.
이 작품은 완벽한 VFX로 기생생물에 대한 만화적인 상상력을 단숨에 현실로 불러들여 완성도를 더욱 높였습니다. 또, 원작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캐릭터와 이야기를 추가하여 원작의 팬들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청자들도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4. 10주년 기념 극장 개봉
일본 실사영화 ‘기생수’는 2014년에 개봉하여 큰 인기를 끌었으며, 10주년을 기념하여 2023년 4월에 극장에서 재개봉할 예정입니다.
‘기생수 파트1’은 4월 10일, ‘기생수 파트2’는 4월 17일에 전국 극장에서 관객들을 만날 예정입니다. 이번 재개봉은 원작의 팬들에게 좋은 선물이 될 것이며, 새로운 시청자들에게도 원작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또, ‘기생수: 더 그레이’는 넷플릭스에서 시청할 수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인간과 자연의 공존, 인간의 윤리적 문제 등을 고민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며, 공상과학과 공포 드라마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한 작품입니다.
5. 연상호 감독의 ‘연니버스’
연상호 감독은 애니메이션 영화 ‘돼지의 왕'(2011)으로 이름을 알린 후, 실사영화 연출로 범위를 넓혀 ‘부산행'(2016), ‘염력'(2018), ‘반도'(2020)를 성공적으로 이끌며 자신만의 색깔을 갖춘 ‘연니버스’를 구축했습니다.
‘연니버스’는 연상호 감독의 작품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세계관을 말합니다. 이 세계관에서는 좀비, 방법사, 기생생물 등 다양한 소재가 등장하며, 한국적인 맥락 하에 재해석되어 관객들의 공감과 이해를 이끌어냅니다.
영화에 그치지 않고 tvN ‘방법’, 넷플릭스 ‘지옥’, 티빙 ‘괴이’ 등 드라마 연출도 이어가며 영역 확장을 멈추지 않는 그는 이번에 넷플릭스에서 ‘기생수: 더 그레이’를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그는 “만화를 굉장히 좋아했던 마니아로서 넷플릭스라고 하는 매체에서 기생수를 선보인다는 것은 제 ‘덕질’의 끝판왕”이라며 성덕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6. ‘공존’의 의미
연상호 감독은 ‘기생수: 더 그레이’에서 원작의 메시지인 ‘공존’의 의미를 놓치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그는 “한국 사회의 여러 가지 조직 모습 속에서 개인과 공존하려고 하는 ‘수인’과의 관계를 통해서 우리에게 공존이라는 건 어떤 의미인가 전달하고 싶었다”고 밝혔습니다.
또, “원작에서는 인간과 기생생물의 대립이 중심이지만, 이 작품에서는 인간과 기생생물의 공존을 모색하는 과정을 그려내고자 했다”며, “인간과 자연의 공존, 인간의 윤리적 문제 등을 고민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7. VFX 도전
‘기생수: 더 그레이’는 VFX(시각특수효과)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기생생물과 인간의 전투 장면을 사실적으로 구현했습니다.
연상호 감독은 “VFX적으로는 배우의 얼굴에서 크리처로 변해가는 과정을 자연스럽게 보여야 한다는 도전이 있었다”라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크리처 작업을 몇 번 해봤지만 그동안 형태가 일정했다고 한다면 이번에는 시시각각 형태를 변화시키는 존재들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작업이었던 것 같다”라고 전했습니다.
공개된 예고편과 스틸사진에서는 위화감 없는 기생 생물의 모습이 등장한 바 있습니다. 또, 인간과 기생생물의 공존이라는 주제를 다루면서, 윤리적 문제와 사회적 이슈를 고민하고 이를 작품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 한국과 일본의 제작진이 함께 작업하여, 양국의 문화와 정서를 조화롭게 담아냈습니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기생수: 더 그레이’는 원작의 팬들뿐만 아니라, 공상과학과 공포 드라마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도 추천할 만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마치며
연상호 감독의 ‘기생수: 더 그레이’는 한국적인 오리지널리티와 독창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장르물을 선보이며, 기생생물과 인간의 공존을 통해 인간의 윤리적 문제와 사회적 이슈를 탐구합니다. 이 작품은 한국과 일본의 제작진이 협업하여 양국의 문화와 정서를 조화롭게 담아내어 평가를 받고 있으며,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공개되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