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물타기: 주식 평단가 계산과 손실 만회 전략인가에 대한 고민 Tip3

주식 물타기는 하락한 종목을 추가 매수하여 평균 매입 단가를 낮추고 손실을 만회하는 전략이지만, 무분별한 물타기는 오히려 손실을 확대시킬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주식 물타기의 개념, 계산법, 물타기 전 고려 사항 등을 살펴봅니다.

들어가며

주식 투자는 높은 수익 가능성을 제공하지만, 동시에 손실 위험 또한 존재합니다. 투자 과정에서 누구나 한 번쯤은 손실을 경험하게 되는데, 중요한 것은 손실을 최소화하고, 가능하다면 만회하는 전략을 세우는 것입니다.

주식 물타기는 하락한 종목에 추가로 투자하여 평균 매입 단가를 낮추고 손실을 만회하는 전략으로, 투자자들 사이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무분별한 물타기는 오히려 손실을 확대시킬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본 글에서는 주식 물타기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투자자들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먼저, 주식 물타기의 개념, 장단점, 계산법, 물타기 전 고려 사항 등을 살펴보고, 손실 만회 전략을 소개합니다.

주식 물타기-주식 평단가-손실 만회

1. 주식 물타기란

주식 물타기란 주가가 하락하는 종목에 추가로 자금을 투입하여 평균 매입 단가를 낮추는 투자 전략을 말합니다. 즉, 보유 종목이 하락함에 따라 기존 진입가 보다 낮은 가격으로 추가로 매수하여 기존 단가를 낮추는 투자 전략입니다.

  • 주가가 하락한 종목을 추가로 매수하면, 평균 매수 단가가 낮아져 향후 주가가 반등할 경우 손실을 만회하거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물타기를 할 때는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추가 매수한 종목의 주가가 계속해서 하락할 경우 손실이 더욱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기업의 재무 상태와 미래 성장 가능성을 분석하고, 추가 매수할 자금의 출처를 명확히 하며, 추가 매수할 시점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 물타기를 할 때는 자신의 투자 계획과 목표를 고려하여 적절한 시기와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추가매수와 구지 구분해보자면 맥점에서 의미있는 자리라 미리 생각했던 구간이 오면 계획에 따라 추가 진입하는 추가매수라 하고 물타기는 무작정 낮은 가격이니 사서 평단 낮추자로 개인적으로 생각을 해봅니다.

평균 단가 계산기라는 툴은 온라인으로 접속해야 하지만 오프라인에서 계산기나 휴대폰 계산기로도 계산할 수 있습니다.

2. 주식 평단가 계산법

평균 단가 계산기라는 툴은 온라인으로 접속해야 하지만 오프라인에서 계산기나 휴대폰 계산기로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총 매수 금액 / 총 매수 수량 = 주식 평균 단가

위와같이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총 매수금액이 100백만원이고 10주를 보유하고 있다면 평단은 10만원이 됩니다. 이후 200만원을 추가 매수해서 19주를 보유하고 있다면 300 / 29 = 103,448.27원이 됩니다.

주식 물타기-주식 평단가-손실 만회
기본적인 기업 분석이 필요합니다. 왜 하락하게 된 것인지 재무상태, 경영 상황, 시장 환경 등 고민하는 시간이 필요하고 적절한 때에 자금이 투입되어 추가매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3. 물타기 전 고려사항

기본적인 기업 분석이 필요합니다. 왜 하락하게 된 것인지 재무상태, 경영 상황, 시장 환경 등 고민하는 시간이 필요하고 적절한 때에 자금이 투입되어 추가매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사실 이부분은 최초 진입 시 자신만의 원칙에 의해 이 주가를 벗어나면 손절이지만 몇번의 하락을 염두에 두고 그 가격이 도달했을 때 계획에 의한 추가 매수이어야 전략적으로 투자에 임할 수 있습니다.

물만타다 보면 손실이 더커지게 되고 시장 상황 악화로 나락 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흑자 기업의 경우 어떻게 기다리다보면 제자리를 찾아가는 경우도 있지만, 최악의 경우 뉴스만 보고 투자했다가 상장폐지까지 경험하게 될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추가매수는 보유 종목이 하락함에 따라 플랜B에 따라 진입 비중을 늘여나가는 전략이지만, 분할 매수 관점으로 계획없이 물만타지 않기 위해서 즉 성공을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손실을 감당할 수 있는 범위를 반드시 지킬 필요가 있습니다.

4. 그 외 손실 만회 전략

그 외 손실 만회 전략에는 개인적으로 손절과 다른 계좌로 동일 종목을 매수하는 전략입니다. 이는 구지 평단가를 낮추는 것보다 더 유리한 진입가를 가질 수 있습니다. 보유종목이 상승세를 탄다면 기존 계좌가 약손실 중일 지라도 나중에 진입한 다른계좌의 수익률에 따라 함께 청산 시 상계처리되어 탈출할수 있게 해줍니다.

다만 이는 그 종목이 상승해야 한다는 전제가 깔리게 됩니다. 하락이 유지 될 경우 손절이 오히려 더 큰 손실을 막을 수 있게 되고 기회 비용을 살리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다른 종목으로 만회할 기회도 생기게 됩니다. 이 또한 다른 종목으로 수익을 내야한다는 전제가 깔리게 됩니다.

이를 수평이동이라고도 하는 투자자를 종종 볼수 있습니다. 빠르게 움직이는 다른 종목으로 이동해서 수익낸다고 해서 붙여진 것 같은데 손실률이 크면 클수록 손실금을 복구하려면 더 큰 수익률을 올려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50프로 손실을 손절한다면 100프로 수익을 내야 손실금이 복구됩니다.

마치며

주식 물타기는 손실 만회를 위한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지만, 무분별한 물타기는 오히려 손실을 확대시킬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물타기를 고려하기 전에 기업의 재무 상태, 미래 성장 가능성, 투자자의 손실 감당 능력 등을 충분히 분석해야 합니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하고, 추가 매수 시점을 적절하게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식 물타기 외에도 손실 만회를 위한 전략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의 투자 상황과 목표에 맞는 전략을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 글에서 다룬 내용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